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아침 원하는 시간에 일어나는법, 일찍 일어나는 법 알아보기❗️

by 블토끼 2024. 3. 13.

 

아침에 시끄럽게 울리는 알람 소리에도 잠이 깨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자기 전 분명 알람을 맞춰놓은 것 같은데 깨어나보면 이미 늦어버린 시간에 허둥지둥 출근 준비를 해야 하죠.

 

혹은 습관적으로 알람을 끄고 다시 이불속으로 들어가 달콤한 잠 속으로 빨려 들어가 버립니다. 잠에서 깨어나면 나약한 나 자신을 원망하며 하루를 시작하게 되죠.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하는 걸까요?

 

NO

 

 

지금부터 원하는 시간에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변화된 아침을 간절히 원하는 분이라면 포기하지 말고 실천해 보세요.

 

 

 

내 몸을 알람에 적응시키기

 

알람에 반응하는 몸만들기

 

시끄러운 기상 알람에도 잘 수 있는 이유는 우리 몸이 알람에 반응하게끔 적응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우리 몸이 알람에 반응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상생활에서 알람을 이용해 우리 몸이 알람소리에 반사적으로 행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매시간마다 40분 공부, 20분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알람을 맞추어 놓습니다. 그리고 알람이 울릴 때마다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알람이 울릴 때마다 액션을 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 알람이 울리면 하던 것을 중지하고 바로 책상 앞에 앉아 공부를 시작합니다. 휴식 알람이 울리면 일단 의자에서 일어납니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쇼츠를 보면서 휴식 시간을 즐깁니다. 이런 행동을 반복하면서 알람에 몸이 반응하도록 만듭니다.

 

 

<출처: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방법 - 의지보다 습관이 중요, 생활 루틴, 취침 전 준비, 알람의 조합>

 

 

 

기상 알람 소리 & 장소

 

세상에서 가장 시끄럽고 듣기 싫은 소리로 알람을 설정해 놓습니다. 휴대폰에는 효과음이 많으니 하나하나 확인한 후 자신이 가장 듣기 싫은 소리로 설정해 보세요.

 

또한 알람을 끄기 위해 침대를 벗어나야만 하는 장소에 알람을 놓아둡니다. 침대에서 멀어질수록 좋습니다. 침대맡은 위험해요!

 

 

 

알람 어플 이용하기

 

알람 소리만으로 일어나기 힘들다면 혹은 알람을 끄고 다시 침대에 누워버리기 일쑤라면 알람 어플을 이용해 보세요. 사용해 봤던 알람 어플 중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알라미>란 어플을 소개해 드릴게요.

 

알람 어플 - 알라미

 

구글 플레이 혹은 앱 스토어에서 알람어플을 검색하고, 알라미를 다운받으세요. 알라미 어플을 열면 알라미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결제창으로 연결됩니다. 결제를 원하지 않는다면 오른쪽 위에 위치한 X를 클릭해 주세요.

 

알람 어플 - 알라미
알람 어플 - 알라미

 

 

기상 시간을 설정하고, 알람해제를 위한 미션을 설정합니다. 

 

미션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수학문제, 기억력 게임, 따라쓰기 등 정신을 깨우는 미션과 걷기, 사진찍기 등 몸을 깨우는 미션이 있습니다. 미션을 클리어하기 전까지 알람을 해제할 수 없어 무조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수학문제, 기억력 게임, QR/바코드, 흔들기, 사진찍기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들은 7일 동안 무료 체험 후 월간/연간 플랜을 선택해 구독하시면 됩니다. 각 미션별로 난이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알라미 - 수학문제 난이도
알라미 - 수학문제 난이도

 

 

 

잠들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라!

 

아침에 제시간에 일어나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잠자리에 늦게 드는 버릇 때문입니다.

 

특히 주말, 방학, 휴가 등 정해진 시간에 맞춰 목적지로 가지 않아도 되는 자유로운 상태가 되면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점점 늦어지고, 그에 따라 기상 시간도 늦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잠들기 좋은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잠자기 7시간 전부터 - 카페인 섭취 금물

 

잠자기 7시간 전부터는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우리 몸에 피로가 쌓이면 아데노신이 생성되고, 아데노신 수용체에 아데노신이 결합되면서 신경세포의 활동이 둔화되고 뇌는 잠을 자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그런데 카페인의 구조가 아데노신과 비슷하여 아데노신 대신 아데노신 수용체에 달라붙어 뇌가 잠이 필요한 상태라고 판단하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가 섭취한 카페인은 간에서 분해되는데 5 ~ 7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아데노신 자리를 빼앗지 않게 하려면 잠자기 7시간 전부터는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카페인 음료
카페인 음료

 

잠자기 1시간 30분 전부터 - 격렬한 운동 금지

격렬한 운동은 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체온을 상승시켜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잠자기 1시간 30분 전까지는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4시간 전까지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밤늦게 운동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운동 후 스트레칭, 요가,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여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몸이 편안한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주세요.

 

 

운동과 수면의 관계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수면특집] 수면에 도움 되는 운동? 이렇게 해보세요!

③운동, 언제 해야 수면에 도움 될까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일상이 불규칙해진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특히 수면시간이 들쑥날쑥해지며 수면의 질이 떨어졌다고 하는 경우...

m.khan.co.kr

 

 

댓글